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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버스 VR / AR 관련주 (35종목)정리 본문
메타버스 개요
현재의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 또는 가상현실을 즐기는데 그치지 않습니다. 사회적, 문화적 활동을 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습니다.
공교롭게도 코로나19로 인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누구보다 디지털에 익숙한 지금의 MZ세대의 가상현실로의 집중현상이 메타버스의 성장 잠재력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.
메타버스VR/AR 현재 상황
네이버 제트가 만든 증강현실 아바타앱 '제페토' 가입자수 2억 돌파
미국 메타버스 로블록스 가입자수 1억 5천만명
애플, MS, NVIDIA, FACEBOOK 등 빅테크 기업들의 콘텐츠 개발 및 관련 기업 인수활발
정부는 메타버스를 디지털뉴들2.0에서 핵심 과제로 지목.
2025년까지 2조 6,000억원 국비 투입 계획 수립
메타버스 VR / AR 관련주 (35종목)
디어유
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플랫폼 및 팬 커뮤니티 플랫폼 운영중. 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플랫폼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워나갈계획이다.
★비트나인
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 연구 개발.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메타버스, 인공지능, 빅데이터 산업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.
★맥스트
AR개발 플랫폼, AR공간 플랫폼, AR솔루션 등 운영. AR개발 플랫폼은 전세계 1만개 이상 개발사에서 사용중. AR 솔루션은 삼성전자, 현대차, 대우조선해양 등에 공급.
★이노뎁
마이크로스프트가 개발한 혼합현실(MR) 기반 웨어러블 기기 '홀로렌즈' 에서 협력 중.
★자이언트스텝
영화 및 방송용 시각특수효과와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확장현실(XR) 공연 콘텐츠 제작이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.
★엔비티
메타버스 부동산 플랫폼인 세컨서울 자회사가 운영중.
★알체라
AI 영상인식 솔루션 전문.
★다보링크
Wi-Fi 6E AP 개발 중. 6E AP는 메타버스의 사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통신 인프라로 알려져 있다.
★위지윅스튜디오
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컴퓨터그래픽 및 시각특수효과 기반으로 영화 및 드라마 콘텐츠 제작 이력있음.'캡틴마블, 신과함께, 무한심도'
★엔피
XR역량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사업 구축 중.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참여.
★선익시스템
OLED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AR/VR 기기에 주로 사용됨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되었음.
★씨엠에스에듀
게임엔진 개발사 유니티와 코딩교육 플랫폼 출시 이력 있음. 메타버스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수혜주로 알려져 있다.
★에이트원
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 및 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 개발.
★덱스터
영화 및 방송용 VFX 기업. 현재 신규 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미디어 사업 진출중.
★칩스앤미디어
AR/VR용 시스템온칩 개발 및 생산중.
★동운아나텍
VR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햅틱 구동칩 생산 업체.
★다이나믹디자인
타이어 몰드 납품 업체지만 신사업인 메타버스 진출 위해 디지털자산 활용 금융서비스 업체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로 본 테마에 편입되었다.
★와이제이엠게임즈
VR게임 개발 및 운영중. 일본 상장기업과 VR인큐베이팅센터 설립을 통해 VR산업 네트워크 구축중.
★옵티시스
디지털광링크 기술 보유. 이는 메타버스 핵심기술인 대용량 오디오/비디오 신호를 손실없이 전송.
★아이엠
레이저 피코프로젝터기술(VR,AR핵심기술) 보유. VR 및 MR을 위한 국책연구과제 진행 중.
★제이엠티
모바일용 마이크로 OLED패널 생산업체. 마이크로 OLED패널은 AR/VR기기에 주로 사용됨.
★코세스
AR/VR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LED 핵시 공정장비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음.
★동아엘텍
선익시스템 지분 54.29% 보유.
선익시스템은 마이크로 OLED패널 개발 및 생산중.
★가온미디어
XR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협약 체결(과학기술정보통신부). 5G 통신 기반 XR디바이스 개발 예정.
★엠게임
신사업으로 연구 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오픈 예정
★APS홀딩스
디스플레이용 FMM장비 사업 운영. FMM은 정부 지원을 통해 국산화 추진 중.
★이랜텍
VR및 AR을 구현한 스마트안경 시제품 개발.
★한빛소프트
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출시.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공지능 결합 AR 아바타 기술 개발중.
★주연테크
마이크로소프트의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 이력 보유.
★지니뮤직
세계 최초 VR과 AR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'버추얼 플레이' 출시 이력 있음.
★비케이탑스
자회사를 통해 실제 세계의 정보를 인터넷상에 반영한 디지털 세계 '미러월드'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중. 이는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 공간정보를 확용하여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형태다.
★드래곤플라이
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VR및 AR게임 개발 및 운영 중.
★바른손
VR게임 및 콘텐츠와 VR 테마파크 개발 및 운영중(CGV VR파크).
★LG이노텍
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 등의 VR기기에 헤드셋용 모듈공급중. 그 외 메타와 오큘러스에도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.
★비비안
자회사인 인피니티앤티가 AR/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와 총판 계약후 유통 시장 진출중.
메타버스VR / AR의 전망
전세계VR/AR시장은 2019년 기준 51조원에서 2030년 1,649조원으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 정부는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을 발표함에 따라 기존의 AR/VR산업에 대한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제품 및 신서비스 출시 허용. 필요시 사후 규제하는 방식을 적용한다고 방침을 세웠습니다.
출처: [일간개미 주식투자]- 펌